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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ode TAF] 2017년 3월 27일 03시 제주 공항 (CJU/RKPC)

케이스 스터디

by 침대 맡 노트 2017. 3. 27.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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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공항 TAF를 Decode해서 왜 그렇게 했는지 개략적으로 추론해보는 것이 취지입니다. 실제 예보관들은 훨씬 복잡한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저와 다른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같이 배워가요. 


Summary

바람은 북서풍이며 아침 한 때 약하게 비 예상됨 (50% 확률 미만)




METARMETAR RKPC 262200Z 30011KT 7000 BKN030 08/01 Q1022 NOSIG=
TAF


27일 07시 현재 300도 (북서풍) 방향으로 평균풍속 11노트

7000m의 시정에 3000ft에 구름이 걸려있음. 온도는 8도



TAF RKPC 261700Z 2618/2724 32015G25KT 9999 BKN030 OVC120
TN07/2621Z TX11/2705Z TN04/2721Z
TEMPO 2621/2623 4200 -RA
BECMG 2709/2710 CAVOK
BECMG 2714/2715 34007KT=

앞으로 북서풍으로 평균 15노트, 돌풍성으로 최대 25노트

시정은 7마일로 양호하겠으며

3000ft 구름이 18시 이전까지 걸린 뒤 19시 이후에 운고는 5000ft 이상으로 올라감

특이사항으로 8시 이전까지 50% 이하의 확률로 약하게 비가 올 수 있겠음















500hPa 일기도에서 -35도 선







예상 질문

  1. 500 북반구 일기도를 봤을 때 기압골을 중심으로 전면으로 500 height change가, 후면으로 한기가 남하하는건 올바른 가설인가?
  2. 500hPa 상에서 -35도가 위치한다는 건 무엇을 의미하는가? (참고로 서울은 금일 최고 예상 기온 10도. 결과적으로 상하층 온도차이 45도)
  3. 일기도 묘화에 박무도 그렇고 이러한 패턴에서 시정이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아래 box). 상층 강제력에 의해 수증기가 응결되어 상대습도가 높아져 시정이 1km 이상의 박무가 발생했다는건 올바른 가설인가?





RKSI 인천공항METAR RKSI 262300Z 28005KT 3200 BR FEW015 SCT025 BKN100 06/02 Q1020 NOSIG=1
RKSS 김포공항METAR RKSS 262300Z 26004KT 220V290 3500 BR SCT020 BKN120 06/00 Q1020 NOSIG=2
RKPC 제주공항METAR RKPC 262300Z 29011KT 7000 BKN030 09/02 Q1022 NOSIG=3
RKJB 무안공항METAR RKJB 262300Z 32004KT 5000 BR SCT030 BKN120 06/04 Q1021 NOSIG=4
RKPU 울산공항METAR RKPU 262300Z 36007KT 5000 BR FEW030 SCT130 05/02 Q1018 NOSIG=5
RKNY 양양공항METAR RKNY 262300Z 24010KT 9999 SCT030 BKN120 07/00 Q1017 NOSIG=6
RKJY 여수공항METAR RKJY 262300Z 30007KT 270V330 8000 NSC 06/01 Q1020 NOSIG=7
RKPK 김해공항METAR RKPK 262300Z 34006KT 8000 NSC 06/02 Q1019 NOSIG=8
RKTU 청주공항METAR RKTU 262300Z 24007KT 4800 BR FEW020 BKN030 05/02 Q1020 NOS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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