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공항 TAF를 Decode해서 왜 그렇게 했는지 개략적으로 추론해보는 것이 취지입니다. 실제 예보관들은 훨씬 복잡한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저와 다른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같이 배워가요.
Summary
제주 공항 한 동안 날씨 좋다가 29일 새벽부터 비가 약하게 시작되겠음.
METAR RKPC 271700Z 33009KT 9000 NSC 10/M01 Q1024 NOSIG=
28일 03시 현재 북서풍 09노트
시정 9000미터. 특이한 구름 없음. 온도는 10도.
TAF RKPC 271700Z 2718/2824 32009KT CAVOK
TN10/2721Z TX14/2806Z TN07/2821Z
BECMG 2719/2720 19006KT
BECMG 2802/2803 35005KT
BECMG 2806/2807 07005KT 9999 SCT030 BKN120
BECMG 2812/2813 17005KT
BECMG 2820/2821 19020G35KT 4200 -RA FEW010 BKN025 OVC100=
새벽 5시에 바람이 190도 방향으로
11시에 바람은 350도 방향으로
15시에 바람이 070 방향으로 바뀌며 12,000ft 에 구름이 유입되다가
21시에 바람은 다시 170도 방향으로
29일 새벽 5시에서 6시 사이에 50% 이상의 확률로 190도 방향으로 평균풍속 20노트 (최대 35노트 돌풍성) 불며 2500ft의 하층운 유입과 함께 비가 약하게 시작되겠음
바람이 남서풍
BECMG 2719/2720 19006KT
BECMG 2802/2803 35005KT
바람이 북서풍
BECMG 2806/2807 07005KT 9999 SCT030 BKN120
바람이 북동풍 (서해상의 고기압 영향)
BECMG 2812/2813 17005KT
바람이 남동풍
BECMG 2820/2821 19020G35KT 4200 -RA FEW010 BKN025 OVC100
바람은 다시 남서풍이 불며 강우 시작됨.
질문
제주공항 남쪽으로 고기압이 통과할 때 바람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나 항상?
이번 강수는 중국 화중지역에서 생긴 저기압인데, 왜 이 시기에 생기는 것인가? 상층의 도움은 충분히 받고 있는가?
남쪽 기압골이 지나갈 때 김해공항은 남풍이 불면 Circle to land를 해야하는데 제한사항에 걸리는 날씨는 아닌가?
여전히 바람이 바뀌는 시점에 대해서는 컴퓨터 모델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가?
중층운이 정확히 어느 고도에 걸리는 것과, 중층운을 분석하는 것은 10M 일기도, p-vel 자료 외에 참고할 만한 것이 있는가?
TAF RKPK 271700Z 2718/2824 33006KT 9999 SCT030
TN02/2721Z TX15/2806Z
BECMG 2802/2803 21008KT
BECMG 2812/2813 09006KT CAVOK
BECMG 2817/2818 4800 -RA BR SCT015 OVC030=
3마일에 1700피트 M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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