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공항 TAF를 Decode해서 왜 그렇게 했는지 개략적으로 추론해보는 것이 취지입니다. 실제 예보관들은 훨씬 복잡한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METAR | METAR RKPC 211500Z 01005KT 280V050 CAVOK 07/M03 Q1023 NOSIG= |
제주공항은 24시 자정 현재
10도 방향으로 5노트의 바람이 불고 있으며, 바람 방향은 280도~50도 사이 variable하게 불고 있음 1
Ceiling and Visibility are OK (시정 10km 이상, 5000ft 이하 구름이 없으며, 특이기상 없음)
온도는 영상 7도, 이슬점 온도는 영하 3도
QNH는 1023이다
앞으로 ...
이유는 ...
서해상에는 고기압이 버텨주면서 남쪽 기압골이 제주 남해상으로 통과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바람도 북풍계열에서 동풍 내지 남동풍 계열로 바뀔 것이다
시정도 습한 공기 유입으로 다소 떨어져 9999m가 아닌 7000m로 예상했으며,
700hPa 습수모델(중하층 대기가 얼마나 습한지 척도)에는 21시 이후 점차 습수가 유입되고 있는 것을 토대로 중하층의 유입을 추측함(실제로 비구름도 중층운 이후 하층운이 유입됨)
자정이 되면 강수가 유입되면서 바람은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동풍이 우세할 것이고
강수가 강하지 않아 아직까진 시정저하 없이 약하게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함.
지금까지 사용한 예보스킬은
예상 질문
[Decode TAF] 2017년 3월 25일 03시 제주 공항 (CJU/RKPC) (0) | 2017.0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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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ode TAF] 2017년 3월 23일 15시 제주 공항 (CJU/RKPC) (0) | 2017.0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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