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의 시정이 갑자기 새벽에 저하됐었다. 전선무에 의한 영향이었다. 이것은 제주공항 예보와는 달리 갑자기 일어난 일이었다.
어제 밤 9시 예보 (요약 : 최저 시정 4200m에 날씨는 점차 회복 될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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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실제로는 최저시정 700m, 실링 200ft를 관측하며 Rwy 07 사용하여 CAT I 이다 하더라도 아슬아슬한 상황이었다. missed approach를 가정하여 급유를 더 추가해야 했고, 타사의 동향을 살폈으며, 승객 보딩 후 다시 한번 기상을 보고 릴리즈를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아래 메타자료를 첨부했다.
아래 METAR를 요약하면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40500Z 28004KT 220V340 CAVOK 21/00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40400Z 29003KT 250V350 CAVOK 20/03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40300Z 32005KT 280V350 CAVOK 19/06 Q1014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40200Z 30003KT 270V350 CAVOK 17/08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40100Z 30004KT 270V330 8000 NSC 15/11 Q1014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40000Z 32003KT 280V350 6000 FEW010 16/11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2330Z 28002KT 4200 BR FEW010 15/12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2300Z 01003KT 320V040 1400 0800NW R07/P2000N R25/P2000U BR SCT007 14/11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COR RKPC 132300Z 01003KT 320V040 1400 0800NW R07/P2000N R25/P2000U BCFG SCT007 14/11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2250Z 32003KT 2800 0800NW BR SCT007 15/11 Q1013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2200Z 20002KT 4200 BR FEW010 14/13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2131Z 22003KT 1500 BR SCT010 13/12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2117Z 23003KT 190V260 0800 R07/P2000U R25/1000U FG BKN004 13/12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2100Z 23003KT 200V290 0700 R07/1800U R25/0600N FG BKN002 14/12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2013Z 29002KT 0700 R07/1000U R25/0600U FG BKN002 14/12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2000Z 27003KT 250V320 1200 0800NW R07/0650N R25/0450N BCFG FEW008 BKN025 14/12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900Z 28003KT 240V320 1400 0900NW R07/P2000N BCFG FEW008 BKN025 14/13 Q1012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800Z 28005KT 1400 0900NW R07/P2000U BCFG FEW008 BKN025 15/13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1731Z 31007KT 1400 0900NW R07/P2000D R25/1700D BCFG FEW008 BKN025 15/13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SPECI RKPC 131720Z 29006KT 270V330 2300 BR FEW010 SCT025 15/13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700Z 28006KT 3500 BR FEW010 SCT025 15/13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600Z 28005KT 4500 BR SCT025 16/14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500Z 27007KT 6000 SCT025 17/14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400Z 27008KT 6000 NSC 17/14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300Z 28009KT CAVOK 16/13 Q1011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200Z 24010KT CAVOK 19/10 Q1009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100Z 26009KT CAVOK 20/10 Q1009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1000Z 27013KT CAVOK 21/10 Q1008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0900Z 28008KT CAVOK 21/13 Q1007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0800Z 28011KT CAVOK 19/14 Q1007 WS R07 R25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0700Z 29009KT CAVOK 21/14 Q1007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0600Z 31005KT CAVOK 19/14 Q1008 NOSIG= |
RKPC | 제주공항 | METAR RKPC 130500Z 30005KT 210V360 CAVOK 19/13 Q1008 NOSIG= |
왜 갑자기 제주공항에 안개가 낀 것일까? 우선 합리적인 가설을 세워봤다.
가설을 요약하면 이번 시정저하는 저고도 구름이 어제의 한랭전선 전면에서 형성되었다가, 전선이 통과하면서 차가운 공기에 밀려 남동진하였고, 차가운공기와 따뜻한 공기 사이에서 전선무 형태로 나타나면서 제주공항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즉, 저고도 구름으로 시작하여 전선무로 끝난 것이다.
어제 (May 13)의 15시 위성영상. 전선 전면에서 높이가 낮은 구름이 관측됐다. 이는 남서풍을 타고 북동진하다가, 전선이 통과된 뒤로는 남동쪽으로 밀려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것을 예상하기 위한 전조현상에 대한 질문을 앞으로는 :
사후적으로 봤을 때, 이번 전선무는 통과했다기 보다는 그 자리에서 소산되었다. 아래 위성영상을 보자.
그렇다면 안개의 소산과 관련된 변수는 일출시간으로 생각이 되며, 금일 안개가 소산된 시간이 06:31분 이므로 (일출시간이 5:34분) 대략 일출 후 1시간 정도 점차 회복됐다고 이번 케이스에서는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요약 :
항공기상에서 가장 중요한 3 가지를 선정하라고 한다면, 나는 태풍, 바람, 그리고 안개를 이야기 할 것이다. 특히 안개는 국지적인 특성을 매우 받으므로 예측하기가 어렵다. 고객입장에서는 악시정으로 인해 지연이 발생하거나 회항을 한다면 시간비용이 많이 들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는 급유추가, 심하면 결항까지 야기할 수 있으므로 운영비용이 증가할 것이다. 디스패처 입장에서도 업무로드도 많이 증가 할 것이다. 예보 제공자 (기상청, 항공사 기상그룹, 기상회사)는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무엇이 클라이언트들에게 필요한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고, 앞으로도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 나중엔 안개에 대해서 정리를 해봐야지. 복사안개, 활승안개, 전선무, 이류안개(해무) 등 재밌는 것이 많다.
* 제주공항 기상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봐야지. 공항 특성 및 강풍 등..
* 안개모델이 있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