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김해공항 TAF를 Decode해보려고 한다. 김해공항 특성으로는
그래서 운항관리사 입장에서 가장 김해공항에 있어 관심이 있는 것은 바람 (풍향, 풍속)이라고 생각한다. 이륙예보를 항공기상청에서 제공하고는 있지만, 예보는 원론적으로 한계를 많이 갖는 만큼 정확도는 체감적으로 높지 못하다.
김해공항은 21시를 기점으로 예보를 하나 발표했다.
이를 쉽게 말로 풀어 쓰면 :
더 간단히 요약하면
오전에 북서풍이 불다가 오후 12시부터 남풍이 불며 날씨가 흐려져 14시 이후에는 약하게 비가 오겠음.
비는 최대 20시 이후 되면 그치고 맑아지겠음.
위 3개 자료는 16 May 15시를 초기장으로 하는 지역모델이다.
위에서부터 차례로 12시, 15시, 21시 자료이다.
한반도는 전반적으로 고기압권 영역에 위치해 있음.
맑은 날씨를 보이며 낮 동안 일사에 의해 내륙지역은 기온이 올라가며 대류운이 형성됨
남서쪽의 고기압과 북동쪽의 고기압 사이에서 김해공항은 풍향 수렴역을 보임
5km상공으로 영하 18도의 cold core가 지나가며 불안정을 야기시킴 (김해공항 15시 상하층 온도차 42도)
결과적으로 김해공항으로 오후 한 때 약한 비가 내리겠음.
May 17. 12KST 예상도. 영하 18도 선이 한반도 상공에 위치하고 있다.
What model said on May 17, 15KST
회색영역은 구름이다. 북동쪽 고기압에서 불어나가는 바람이 김해공항 동쪽을 지나가고 있다. 상대적으로 마찰력이 약한 해안에서 마찰력이 강한 육지쪽으로 힘의 차이로 인해 바람이 내륙쪽으로 방향을 틀었고, 이 바람이 서쪽에 있던 고기압 바람과 만나 풍향 수렴을 일으키고 있다.
추가 아이디어 :
May 17, 21:13 작성
사후 검증 :
12시부터 뇌우가 영서 산악지역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14시에서 15시 사이에는 대부분 동쪽 지역에 뇌우가 발달했다.
김해공항의 강수는
RKPK 171200Z 22002KT CAVOK 18/15 Q1013 NOSIG
RKPK 171100Z 27003KT CAVOK 18/14 Q1012 NOSIG
RKPK 171000Z 18002KT 9999 FEW040 19/14 Q1011 NOSIG
RKPK 170900Z 11007KT 9999 FEW040 FEW100 20/13 Q1011 NOSIG
RKPK 170803Z 12008KT 9999 SCT040 BKN100 21/13 Q1010 NOSIG
RKPK 170800Z 12008KT 9999 -RA BKN040 BKN100 21/13 Q1010 NOSIG
RKPK 170744Z 01007KT 9999 -RA BKN040 BKN100 21/12 Q1011 NOSIG
RKPK 170700Z 12009KT CAVOK 23/12 Q1010 NOSIG
RKPK 170600Z 12008KT 9000 NSC 22/12 Q1010 NOS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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