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ecode TAF] 2017년 4월 6일 21시 (KST) 김포공항 (GMP/RKSS) 내일 시정이 900까지 떨어진다고 함.(but 3500까지만 떨어짐)

케이스 스터디

by 침대 맡 노트 2017. 4. 6. 21:11

본문



내일 김포공항에 안개가 낀다고 한다.





METAR RKSS 061100Z 24002KT 6000 FEW010 BKN025 10/06 Q1013 NOSIG=

  • 현재 남서풍 2노트에 6000m의 시정. 2500피트에 구름이 걸려있다
  • Temp-dtemp는 4도


TAF RKSS 061100Z 0612/0718 27005KT 4200 BR FEW010 BKN025
TN06/0621Z TX22/0706Z
BECMG 0615/0616 06005KT 2000
TEMPO 0619/0622 0900 FG SCT003 BKN010
BECMG 0623/0624 4200
BECMG 0702/0703 25006KT 6000 NSW NSC

BECMG 0713/0714 30005KT 3500 BR FEW005=


  • 구름은 계속 2500피트에 위치하더라도 
  • 새벽 4시에서 아침 07시 사이에 간헐적으로 1000피트구름에 시정이 900마일(안개)
  • 회복 되는 것은 09시 이후
  • 저녁 10시가 되면 다시 시정은 저하되기 시작.







  • 북쪽에서 기압능이 계속해서 한반도로 세력을 뻗쳐 안정한 대기를 만든다면?
  • 어제 오후부터 내렸던 비는 오늘 아침 7시에 그쳤고, 안개가 끼었을 때는 온도차가 2도 안팎이었다 


RKSS 061100Z 24002KT 6000 FEW010 BKN025 10/06 Q1013 NOSIG
RKSS 061000Z 29004KT 6000 FEW010 BKN025 10/06 Q1012 NOSIG
RKSS 060900Z 23005KT 6000 FEW010 BKN025 11/07 Q1012 NOSIG
RKSS 060800Z 30003KT 6000 FEW010 BKN025 10/07 Q1012 NOSIG
RKSS 060700Z 28007KT 6000 FEW010 BKN025 10/06 Q1012 NOSIG
RKSS 060600Z 23007KT 8000 SCT025 BKN100 11/07 Q1012 NOSIG
RKSS 060500Z 23008KT 200V270 8000 SCT008 BKN025 12/07 Q1012 NOSIG
RKSS 060400Z 23008KT 200V260 6000 SCT008 BKN030 11/07 Q1013 NOSIG
RKSS 060332Z 23007KT 6000 SCT008 BKN025 11/07 Q1013 NOSIG
RKSS 060300Z 23007KT 4000 BR SCT008 BKN025 11/07 Q1013 NOSIG
RKSS 060200Z 26005KT 4000 BR SCT008 BKN025 10/07 Q1013 NOSIG
RKSS 060100Z 23007KT 4000 BR SCT008 BKN025 10/07 Q1013 NOSIG
RKSS 060000Z 21006KT 3000 BR FEW002 SCT025 OVC080 10/08 Q1012 NOSIG
RKSS 052357Z 21006KT 3000 BR FEW002 SCT025 OVC080 10/08 Q1012 NOSIG
RKSS 052300Z 22007KT 2000 BR FEW002 SCT025 OVC080 09/07 Q1012 NOSIG
RKSS 052200Z 22009KT 2000 -DZ BR SCT002 BKN025 OVC070 09/07 Q1011 NOSIG
RKSS 052100Z 24006KT 1600 -DZ BR SCT002 BKN025 OVC070 10/08 Q1010 NOSIG
RKSS 052000Z 23007KT 1600 -DZ BR SCT002 BKN025 OVC070 10/08 Q1010 NOSIG
RKSS 051952Z 23007KT 0600 R14R/P2000N R14L/P2000N DZ FG SCT002 BKN025 OVC070 10/08 Q1010 NOSIG
RKSS 051900Z 22006KT 1200 R14R/P2000N R14L/1900U -RA BR SCT002 BKN025 OVC070 11/08 Q1010 NOSIG
RKSS 051800Z 22009KT 1200 R14R/P2000N R14L/P2000N -RA BR SCT002 BKN025 OVC070 10/08 Q1010 NOSIG
RKSS 051700Z 24010KT 1600 -RA BR SCT005 BKN025 OVC070 11/08 Q1011 NOSIG
RKSS 051600Z 24009KT 2000 -RA BR SCT005 BKN025 OVC070 12/09 Q1011 NOSIG
RKSS 051500Z 24005KT 2000 RA BR SCT005 BKN025 OVC070 12/10 Q1011 NOSIG
RKSS 051400Z 21007KT 2000 RA BR SCT005 BKN025 OVC070 13/10 Q1011 NOSIG
RKSS 051300Z 19004KT 150V210 2000 RA BR SCT005 BKN025 OVC070 13/10 Q1011 NOSIG
RKSS 051200Z 19002KT 2000 RA BR SCT008 BKN025 OVC070 12/09 Q1011 NOSIG
RKSS 051100Z 14007KT 2500 RA BR SCT008 BKN025 OVC070 12/09 Q1011 NOSIG
RKSS 051022Z 15008KT 2500 RA BR SCT008 BKN025 OVC070 12/09 Q1011 NOSIG
RKSS 051000Z 14009KT 2800 -RA BR FEW008 BKN025 OVC070 12/09 Q1011 NOSIG
RKSS 050950Z 13009KT 2800 -RA BR FEW008 BKN025 OVC070 12/09 Q1011 NOSIG
RKSS 050900Z 13010KT 4200 -RA BR FEW010 BKN025 OVC070 12/08 Q1012 NOSIG
RKSS 050800Z 12010KT 4200 RA BR FEW012 BKN025 OVC070 11/08 Q1012 NOSIG
RKSS 050700Z 12012KT 3500 RA BR FEW015 BKN025 OVC070 11/07 Q1013 NOSIG
RKSS 050645Z 12011KT 3500 RA BR FEW015 BKN025 OVC070 11/07 Q1013 NOSIG
RKSS 050600Z 12008KT 4800 -RA BR FEW015 BKN025 OVC070 12/07 Q1015 NOSIG
RKSS 050500Z 13010KT 8000 -RA FEW015 BKN030 OVC070 13/06 Q1016 NOSIG
RKSS 050400Z 15012KT 8000 -RA BKN030 OVC070 14/03 Q1017 NOSIG
RKSS 050300Z 14011KT 9999 SCT030 OVC070 15/02 Q1018 NOSIG
RKSS 050200Z 11010KT 6000 -RA BKN030 OVC080 14/00 Q1020 NOSIG
RKSS 050100Z 11004KT 6000 SCT025 OVC080 14/02 Q1020 NOSIG

RKSS 050000Z 04006KT 6000 -RA SCT025 OVC080 12/04 Q1020 NOSIG



결론 :

  1. 어제부터 내려서 대기 중에 수증기가 풍부함
  2. 고기압의 영향으로 안정한 대기
  3. 밤 사이 기온 내려가며 응결 시작
  4. 안개 발생 가능성 높음



예상질문 : 

  1. 이번 안개는 복사안개가 아닐 것이다. 025BKN임에도 불구하고 안개를 예보했으니. 
  2. 대기가 안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건 고기압 영향권 외에 또 어떤 것이 있을까? 연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3. 기온이 내려가면 안개가 낄 것이다라고 판단할 수 있는 자료는? 
  4. 하강기류에 따른 승온으로 특정 층 밑으로는 안정할 텐데, 단열선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최저 예보(RVR 900m, 1000ft CIG)를 참고했을 때, 김포공항 이륙의 경우 제한치가 :

  • 시정은 75m~200m 
  • CIG 은 없음
랜딩의 경우 제한치가 :
  • 시정은 RVR 720m
  • DH 200'



* 참고로 김해공항이 :

TAF AMD RKPK 061300Z 0613/0718 18006KT 3200 BR SCT015 BKN200
TN10/0621Z TX24/0706Z
BECMG 0613/0614 1600 SCT015 SCT200
FM061500 06006KT 0400 FG SCT015
BECMG 0617/0618 BKN004
FM062330
06006KT 1600 BR SCT004
BECMG 0700/0701 03006KT 4800 SCT030
BECMG 0701/0702 9000 NSW=


RKPK AD WRNG 1 VALID 061500/062330 SFC VIS LESS THAN 400M FCST=


Rwy 36을 사용하더라도 가장 좋은 제한치가 RVR 550m에 DA가 200ft인데, 400m의 예보를 냈다는 건 애초에 내일아침 8시 30분까지 항공기는 입항 할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근래 김해공항이 집중을 받으면서 예보를 보수적으로 준 것으로 판단됨.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