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김해 해륙풍 순환

케이스 스터디

by 침대 맡 노트 2017. 3. 17. 13:32

본문

김해공항에서 근무를 해보지 않아서 잘은 모르겠다. 추정으로는 

  • 고기압권 영향 내에서 바람이 약한 가운데
  • 11시 이후에는 남풍, 18시 이후에는 북풍이 부는 것만 보면
  • 김해공항의 지형을 고려해본다면 (북쪽 산, 남쪽 바다)
  • 해륙풍 순환을 고려한 것이 아닌가 생각됨.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500Z 03003KT 9999 SKC 07/M02 A3025 RMK SLP244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500Z 03003KT CAVOK 07/M02 Q1024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400Z 35002KT 9999 SKC 07/00 A3025 RMK SLP245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400Z 35002KT CAVOK 07/00 Q1024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300Z 36002KT CAVOK 08/M01 Q1024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300Z 36002KT 9999 SKC 08/M01 A3024 RMK SLP240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200Z 04004KT 9000 HZ SKC 10/M02 A3022 RMK SLP234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200Z 04004KT 9000 NSC 10/M02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100Z 19001KT 9999 SKC 09/M04 A3022 RMK SLP232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100Z 19001KT CAVOK 09/M04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000Z 18004KT CAVOK 11/M03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1000Z 18004KT 9999 SKC 11/M03 A3021 RMK SLP230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900Z 20007KT CAVOK 13/M05 Q1022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900Z 20007KT 9999 SKC 13/M05 A3020 RMK SLP225 =
RKPK 김해공항SPECI RKPK 170826Z 19007KT CAVOK 13/M05 Q1022 NOSIG=
RKPK 김해공항SPECI RKPK 170826Z 19007KT 9999 SKC 13/M05 A3019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800Z 19008KT 9999 SKC 14/M05 A3018 RMK SLP220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800Z 19008KT CAVOK 14/M05 Q1022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700Z 21012KT CAVOK 14/M04 Q1022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700Z 21012KT 9999 SKC 14/M04 A3019 RMK SLP221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600Z 20015KT 9999 FEW030 15/M05 Q1022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600Z 20015KT 9999 FEW030 15/M05 A3019 RMK SLP222 8/500 9/100=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500Z 20011KT 9999 FEW030 15/M04 Q1021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500Z 20011KT 9999 FEW030 15/M04 A3017 RMK SLP214 8/500 9/100=
RKPK 김해공항SPECI RKPK 170442Z 20011KT 9999 FEW030 15/M05 Q1021 NOSIG=
RKPK 김해공항SPECI RKPK 170442Z 20011KT 9999 FEW030 15/M05 A3017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400Z 03003KT 9999 FEW030 15/M07 A3017 RMK SLP217 8/500 9/100=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400Z 03003KT 9999 FEW030 15/M07 Q1021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300Z 32002KT 9999 FEW030 14/M06 A3021 RMK SLP229 8/500 9/100=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300Z 32002KT 9999 FEW030 14/M06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200Z 33003KT 9999 SKC 12/01 A3023 RMK SLP236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200Z 33003KT CAVOK 12/01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100Z 01003KT 9999 SKC 10/01 A3024 RMK SLP239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100Z 01003KT CAVOK 10/01 Q1024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000Z 01003KT 9999 SKC 08/01 A3022 RMK SLP234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70000Z 01003KT CAVOK 08/01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62300Z 03004KT 9999 SKC 05/02 A3021 RMK SLP231 =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62300Z 03004KT CAVOK 05/02 Q1023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62200Z 04003KT 9999 FEW200 03/01 A3020 RMK SLP227 8/008 9/001=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62200Z 04003KT CAVOK 03/01 Q1022 NOSIG=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62100Z 05004KT 9999 FEW200 03/00 A3018 RMK SLP221 8/008 9/001=
RKPK 김해공항METAR RKPK 162100Z 05004KT CAVOK 03/00 Q1022 NOSIG=

  • 13시 42분 (한국시각)부터 남서풍으로 11노트 불기 시작하더니
  • 15시에는 15노트까지 불었으며 (180도 방향으로 14.09노트)
  • 20시가 되어서야 바람방향이 북풍계열로 바뀜
  • 통상 Tail wind limitation이 10노트 (때로는 15노트)인걸 감안했을 때 활주로 방향을 고려해서 항공기 퍼포먼스 결정해야함.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