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착빙의 개념과 운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케이스 스터디

by 침대 맡 노트 2016. 4. 18. 18:16

본문








오늘은 착빙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자료 출처는 항공기상청 지인에게 받은 일반기상이라는 자료인데, 300페이지가 넘습니다. 착빙부분만 요약해 봤고, 추후 난류나 산악파, 황사에 대해서도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착빙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할 때 다음과 같이 할 수 있겠습니다.

- 대기 온도 0~ -20도 사이에서, 과냉각 수적이 항공기와 충돌 할 시 얼음 피막을 형성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 연관된 기상현상으로는 대류운, 겨울철의 front이다

- 날개에 착빙 시 실속발생 가능, 피토관에 착빙 시 계기표출 이상현상, 안테나에 착빙 시 무선통신 두절의 우려가 있음

- 방징장치나 제빙장치를 이용해서 재빨리 착빙을 제거하거나, 빠르게 고도를 상승시켜 추가 착빙을 막아야 한다.

의아한 점은 왜 추가 착빙을 제거하기 위해 1)고도를 상승시킨다, 2)속도를 높힌다. 이 부분입니다. 

제 추측은 속도를 높일 시 과냉각 수적이 항공기 표면에 머무르는 시간을 적게 하기 위함이며(저속기가 고속기보다 착빙이 잘 생기는 이유)

고도를 높인다는 의미는 1)기상현상에서 벗어나거나 2)-20도 미만 고도까지 올라가거나 (이 고도에서는 주로 과냉각수적이 아닌 빙정형태로 있기 때문에, 확실히 빙정형태들을 관측할 수 있는 고도는 영하 40도 입니다. 그래서 자료에서도 영하 40도 미만에서는 착빙이 드물게 생긴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If I'm wrong, please correct me by all means.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