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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5월 13일. 약한 한랭전선 끝면에 저고도 구름 분포. 인천공항 최저 시정 400m에 실링은 100피트 관측됨.

케이스 스터디

by 침대 맡 노트 2016. 5. 13.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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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수는 강하지 않고, 메다를 관측했을 때 저고도 구름이 관측되는 것으로 보아 비트윈 층은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단열선도를 기준으로 파악해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파이랩을 얻는 것입니다.



남쪽의 온난한 공기와 북쪽의 따뜻한 공기가 만나 형성된 한랭전선은 북동진하며 점차 우리나라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그 꼬리 끝쪽에서 저고도 구름이 생겼습니다.




  • 05월 13일 08시 현재(KST)

공항명풍향
(º)
풍속
(KT)
시정
(m)
현상구름
양양공항2400810km ↑FEW040 SCT150 BKN180
김포공항3500910km ↑FEW035
인천공항3301310km ↑FEW200
청주공항230058000BKN015 BKN025
포항공항2601010km ↑BKN200
대구공항3300410km ↑BKN040 BKN200
울산공항0300310km ↑-
김해공항2700110km ↑SCT200
광주공항310064800BR BKN010 OVC030
사천공항0500310km ↑FEW020 BKN200
무안공항330054500BR BKN030 OVC200
여수공항3101010km ↑BKN200
제주공항1800910km ↑FEW030 SCT200
원주공항220044800BR SCT020 BKN025 BKN140
예천공항260059000BR BKN030 BKN100
군산공항3300810km ↑OVC010
웅천340058000BR SCT015 BKN100
백령도0400710km ↑SCT200 





현재 국내 공항 중 가장 실링이 낮은 곳은 군산과 광주로 1000피트, 내륙으로는 청주공항이 1500피트입니다. 강수는 모두 그친 상태이지만 전라서해안과 충청, 영서, 경북 지역에는 하층운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 메다 추이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300Z 33013KT CAVOK 15/05 Q1019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230Z 34011KT CAVOK 14/06 Q1019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200Z 34012KT 9999 FEW030 BKN140 14/07 Q1018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130Z 34009KT 9999 FEW030 BKN140 13/07 Q1018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100Z 34010KT 9999 SCT025 BKN120 13/08 Q1017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030Z 32009KT 9999 BKN025 OVC080 13/08 Q1017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2000Z 31009KT 6000 FEW010 BKN020 OVC080 13/09 Q1016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930Z 31011KT 6000 FEW010 BKN020 OVC080 13/10 Q1016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900Z 31006KT 6000 FEW010 BKN020 OVC080 13/10 Q1016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830Z 30007KT 5000 BR SCT008 BKN020 OVC080 13/10 Q1016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800Z 31007KT 4200 2000N BR BKN006 13/11 Q1015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730Z 29005KT 1200 0900N R33R/1100U R33L/1200U R34/1000N PRFG BKN003 12/11 Q1015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700Z 28008KT 240V310 0400 R33R/0800N R33L/0800N R34/0650U +DZ FG BKN001 12/10 Q1015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630Z 25011KT 1100 0650NW R33R/1200U R33L/1300U R34/1100U PRFG BKN001 12/10 Q1015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600Z 25010KT 1200 R33R/1400U R33L/1600U R34/1100N BR BKN002 12/10 Q1015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530Z 24013KT 1700 BR BKN002 12/10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SPECI RKSI 121528Z 24014KT 1800 1400N BR BKN003 12/10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500Z 24013KT 7000 2800N SCT004 BKN016 13/10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430Z 22008KT 9999 SCT008 BKN016 13/09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400Z 20008KT 9999 FEW008 BKN016 12/09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330Z 23010KT 8000 FEW005 BKN016 12/09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300Z 25010KT 4500 2100SW BR SCT002 BKN020 12/10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230Z 23017KT 3000 1200W BR SCT001 BKN020 12/10 Q1014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200Z 24015KT 7000 FEW003 SCT030 BKN180 13/11 Q1013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130Z 22014KT CAVOK 14/11 Q1012 NOSIG=
RKSI 인천공항METAR RKSI 121100Z 23013KT CAVOK 14/11 Q1012 NOSIG=





인천공항은 구름의 실링이 2000-->1600-->300-->200-->100(새벽 1시 30분) 으로 떨어졌고, 시정은 최저 400m(새벽 2시)까지 떨어졌었습니다. 어제 백령도에 잡혔던 저고도 구름이 인천공항까지 들어왔던 것입니다.

사실 이번은 강우는 강하지 않은데 저고도 구름이 화두였던 케이스 입니다. 인천공항이야 워낙 ILS가 잘돼있어 문제는 없었겠지만, 그렇지 않은 공항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손님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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